책 소개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세계 주요 기업정보를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재구성했다. 해마다 뉴스에 오르내리는 '포춘 500대 기업', '포브스 500대 기업', '인터브랜드 100대 브랜드'란 무엇인지, 이 순위에 포함된 기업들이 대체 어떤 기업들인지, 이 기업들을 아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한다.
목차
◈에너지
로열더치셀 22
엑슨모빌 26
BP 30
시노펙 33
셰브런 36
토탈 41
가즈프롬 43
GDF 수에즈 47
BHP 빌리턴 51
◈일반 제조
제너럴 일렉트릭 54
지멘스 59
BASF 62
아르셀로미탈 66
중국중철 72
보잉 75
티센크루프 79
록히드마틴 82
캐터필러 85
덴소 89
듀폰 92
3M 95
미쉐린 99
◈ 자동차 제조
토요타 자동차 104
폭스바겐 108
제너럴 모터스 111
다임러 115
포드 모터 120
혼다 125
BMW 129
◈ IT 제조
휴렛패커드 134
히타치 139
혼하이정밀 143
소니 146
도시바 150
애플 153
노키아 158
인텔 161
캐논 164
닌텐도 168
◈ IT 서비스/콘텐츠
AT&T 174
IBM 177
마이크로소프트 182
시스코시스템즈 187
월트디즈니 190
소프트뱅크 194
아마존닷컴 199
구글 203
타임워너 208
오라클 212
액센츄어 216
SAF 220
이베이 224
어도비 시스템즈 228
◈ 바이오
매케슨 234
화이자 237
존슨앤드존슨 241
머크 245
사노피 249
몬산토 252
◈ 식품/식음료
네슬레 258
프록터앤드갬블 261
유니레버 264
앤호이저부시인베브 268
코카콜라 271
필립모리스 276
로레알 280
맥도날드 283
다논 그룹 287
디아지오 290
켈로그 293
스타벅스 297
◈ 유통/물류
월마트스토어 302
글렌코어 305
까르푸 309
코스트코 홀세일 312
홈데포 315
타겟 318
UPS 321
루프트한자 그룹 324
이케아 327
◈ 금융
악사 332
ING 그룹 334
버크셔해서웨이 337
BNP 파리바 341
알리안츠 344
JP 모건체이스 347
씨티그룹 350
HSBC 354
웰스파고 357
중국공상은행 361
골드만삭스 363
비자 366
◈ 패션/럭셔리
나이키 372
LVMH 376
PPR 380
리슈몽 384
폴로랄프로렌 387
티파니 390
H&M 394
인디텍스 398
저자
김민주
김민주는 마케팅컨설팅 회사인 ㈜리드앤리더(emars.co.kr) 대표이자 비즈니스사례 사이트인 이마스(www.emars.co.kr)의 대표 운영자, 동시에 강연가, 작가 겸 영미경영서적 전문 번역가이다. 대기업 · 정부기관 · 비영리기관을 대상으로 경영 컨설팅 활동 및 트렌드 · 마케팅에 대해 다양한 주제로 강의하고 있다. 특히 '경제 · 비즈니스 · 기업과 소비자의 진화'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소비 트렌드와 관련하여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다. 그의 회사명인 '리드앤리더'는 Read와 Leader에서 유래하여 '세상을 읽으면 세상을 주도할 수 있다'는 뜻을 담고 있다. 그 방법으로 김민주가 택한 것은 비즈니스 사례와 서적이다. 그가 번역하거나 출판하는 책들은 대부분 미래의 흐름과 상대방의 니즈를 읽어 비지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들을 제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는 현대의 모습 속에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렇기에 그가 번역한 책들의 강연회에도 직접 참석하며 그의 견해를 어필한다. 또한 한국사회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의 출판에 있어서도 그는 적극적이다.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업의 사회적 책임', '로하스(LOHAS)', '뉴로마케팅' 등의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소개하고 알리는 책들은 그의 손을 거쳐서 번역된다. 이러한 선도적인 감각을 바탕으로 그는 SK, 삼성, 포스코, KT, LG 등 많은 기업과 정부기관에서 마케팅 강연을 하거나 잡지 컬럼에 글도 기고하고 있다.
서울대와 시카고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한국은행과 SK에너지에서 근무했고,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를 지냈다. 저서로는 『경제법칙 101』 『시티노믹스』 『커피로 알아보는 마케팅 베이직』, 『2012 트렌드 키워드』, 『로하스 경제학』, 『앞으로 3년, 대한민국 트렌드』, 『커져라 상상력 강해져라 마케팅』,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글로벌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커피 경제학』 등이 있으며 대표 역서로는 『깨진 유리창 법칙』, 『B2B 브랜드 마케팅』, 『지식경제학 미스테리』,『트래픽』 등이 있다.